아이디어 ] 게임중 추천인등록 기능 추가하기...

2013. 3. 27. 11:07회사 경영/개발이야기

728x90
반응형



게임을 하다보면 어떻게 하면 사용자의 지인들에게 홍보를 또는 자신이 알아서 게임 홍보를 해주게만들가 하는 다양한 고민들을 하게됩니다. 카카오톡 게임하기에 입점을 한다면 생각외로 간단하게 할수도 있겠지만 글로벌 게임시장에서는 카카오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 않을가 싶기도 합니다. 따라서 현재 유행하는 SNS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자신의 친구의 ID를 입력하면 양쪽 모두에게 소정의 선물을 주는 방식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게됩니다. 우선 가장 간단하지 않을가 생각이 듭니다ㅏ.


1. 게임 사용자는 자신의 일련번호(A6X8F6) 또는 ID를 각종 게시판에 올리고 추천해달라는 글을 남기게됩니다.(나름의 홍보 효과 있습니다.)

2. 새로운 사용자는 친구의 일련번호를 입력하고 추천인으로 등록합니다.

3. 양쪽 모두에게 작은 선물을 전달해 줍니다.(사이버상의 화폐 또는 작은 Item입니다.)

4. 한번 등록한 추천인은 중복해서 추천이 불가능하도록 확인합니다.

5. 잘못입력한 추천인의 일련번호일 경우에 알림 창을 뛰어 줍니다.

6. 추천인 등록 Popup화면은 게임 시작 초반에 노출시켜줍니다.(타이틀 페이지로 이동할때마다 popup창이 출력되면 불편함을 야기시키게됩니다.)

7. "1주일후에 다시 물어보기" 단추를 popup창에 추가해서 추천인등록으로 인한 귀찬음을 최소화해주도록 한다. 하지만 Gold가 필요해서 다음주에 추천인을 등록할수도 있으므로 1주일전도가 적당한것으로 생각됩니다.

8. 추천받은 사람과 추천한 사람 모두에게 Push Notification을 이용해서 알려준다. 하지만 추천받은 사람의 국가와 시간대를 알고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아니라면 진동와 알림음은 무음으로 하는게 좋을것 같다.(단 게임에서 설정을 해주었다면 문제는 없을것 같음)


A. 다음과 같은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recommender_log Table


- app_id : 다양한 앱을 하나의 서비에서 관리하고 있다면 앱아이디를 이용해서 관리하면 됩니다.

- user_id : 사용자의 일련번호 입니다.(추천하는 사람)

- recommender : 추천인의 일련번호입니다.

- write_date : 추천 날짜



B. 서버에서 추천인정보를 받아서 위 테이블에 등록해주어야 중복 추천인등록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C. Gift Manager에 양쪽 모두에게 소정의 선물을 등록해줍니다.


D. Push Manager에 양쪽 모두 또는 추천인에게만 알림메시지를 발송해줍니다.


게임중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구현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설명을 하다보니 부족한점들이 많네요...

본 서비스는 게임개발+서버+DB(조금)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이 필요로 합니다. 


오늘도 밤낮할것없이 코딩하시는 개발자분들이 조금이라도 창의적인일을 할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작은 정보하나 공유드립니다. 좋은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