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12V 온도센서 릴레이 스위치로 주변온도에 따라서 팬을 제어합니다.

2018. 4. 21. 10:33IT관련/IOT

728x90
반응형

DC 12V 온도센서 릴레이 스위치로 주변온도에 따라서 팬을 제어합니다.

목적 : 주변 온도에 따라서 팬을 제어 합니다.

부품 :  

 - DC 12V 온도센서 릴레이 스위치 1개 (SRD-12VDC-SL-C)

 - 컴퓨터 팬 1개

 - 전기선

 - 12V 어탭터

 - 소형 +자 드라이버


사무실 서버 및 장비들이 위치한 곳이 퇴근 후 온도가 높아지곤합니다. 여름에는 더욱 그런것 같아서 온도에 따라 3000RPM 팬을 돌려볼 목적입니다. 3000RPM의 경우 바람 소리가 큰 관계로 특정 온도 이상일때만 켜도록 했습니다. 에어콘을 켜고 있는 낮에는 돌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전기나 HW를 정공하였거나 전문으로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런 작업이 개인적으로 너무 어렵게 느껴지곤합니다. 첫번째 사진에서 왼쪽에 전원을 연결하고 오른쪽에 팬을 연결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그런게 아니더군요. 설명으로는 좀 어려움이 있지만 인터넷의 도면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따라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네요.


전원 및 팬의 전선 연결은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전원(검정색선) - GND - 팬(검정색선)

전원(빨간색선) - VCC - 보드오른쪽(COM) 

보드 오른쪽 ON - 팬(빨간색선)

온도센서 연결은 짹에 바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국내 오픈마켓에서 구매해도 결국에는 중국에서 배송됩니다. 주로 이용하시는 중국몰에서 직접 구입하면 좀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배송기간은 대략 2~3주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설정된 온도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팬이 작동한느 것을 확인했습니다. 단 온도 센서의 차이가 좀 있는 관계로 27도에 맞춰놓으면 팬의 작동은 27도에서 정지는 대략 26도쯤에서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