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테스트 단계.

2012. 5. 22. 14:09회사 경영/개발이야기

728x90
반응형

SW개발 프로세스에서 테스트 단계의 중요성은 말이 필요없다...

오랜기간 노력과 투자의 결실을 결정하기 떄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체 개발 프로세스의 약 30%정도 또는 그 이상의 일정을 잡아 먹는다고 본다..문제가 있을 경우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도 직결된다...


테스터의 자격.

1. 일단 개발자는 테스터로 적합하지 않다.

2. 게임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한달 이상 또는 일정기간 이상 테스터로 활동한 사람은 적합하지 않다.


이유는 간단하다 무의식중에 항상 같은 패턴으로 Play를 하고, 돌출행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버그를 피해간다. 즉 새로운 버그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중간에 일정기간 휴식을 취하고 다시 테스터로 투입이 된다면 나름 다시 정상적인 테스터라 할수 있을듯 하다.


테스터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게임에 따라서 그리고 장르에 따라서 당연히 체크리스트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게임의 기본적인 체크리스트는 작성할 수 있다. 가령 저장 파일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되는지 등 확인할게 한두가지는 아니다. 

이렇게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검사를 한다면 반복되는 테스트 속에서 혹시나 벗어나는 버그를 찾을 수있고 또한 출시 후에 있을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 할수 있다.


내부의 인력이 부족하면 외부의 테스터를 활용한다.

항상 내부의 인력으로는 만족스러운 테스트를 수행하기에 부족한점이 많다.

그래서 가능하면 외부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퍼블리셔와 계약이 되어있다면 QA팀의 지원, 또는 외부의 업체부터 커뮤니티 사이트의 지원자들을 받아서 일정기간동안 테스트를 수행한다.



테스트 기간이 늘어날수록 출시 후 안정성을 어느정도 보장할 수 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