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향 게임 서비스를 하면서..
2014. 1. 13. 00:41ㆍ회사 경영/개발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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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스마트폰게임을 개발하게되면 손쉽게 글로벌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좀더 좋은 매출을 위해서는 각 지역에 맞는 현지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중국의 경우 최대 통신사는 3개가 있고 각 통신사에 따라서 성별로 빌드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3대 이통사에서 운영하는 마켓외에도 수많은 마켓들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선 현지의 어려움은 언어의 장벽때문입니다.
간체와 번체도 헷갈리는데 각 이통사마다 요구사항들이 다르고 과금 SDK도 각기 다릅니다.
이렇다보니 각 마켓별로 대응하는게 쉽지는 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IAP는 글로벌 서비스와는 다르게 가격 조정과 정품인증등의 절차를 추가하였습니다. 현지 업체의 분석을 통해서 추가된 기능으로 글로벌 서비스에서도 유용할것 같긴 합니다.
2014년도에는 좀더 많은 글로벌 서비스가 예상되는 만큼 기대도 많이되는 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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