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5. 21. 11:17ㆍ회사 경영/개발이야기
어느 회사든 개발 프로세스 확립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시점이 온다.
소규모 팀이 점점 커지면서 팀원간의 협업이 중요시되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절실해질때 더욱 프로세스의 정리가 필요하다.
1. 문서의 규격화
효율적인 의사 전달을 위해서 규격화된 문서를 사용하는게 필요하다.
각 프로세스에서 생산되는 문서와 결과물로 만들어지게되는 문서도 일정한 규격화된게 좋다.
어떤 복잡한 폼이 나니더라도 나름의 규칙을 정하고 기록을 남기는 작업이 중요해준다.
2. 개발 과정을 확립한다.
개발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 산출물들에 대한 정의를 확실하게 관리한다.
3. 개발의 시작전에 필요한 준비 작업들.
개발을 시작할때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문서들이나 준비물에 대한 정의를 확실하게 한다.
기획을 많은 준비한다면 개발이 편해지고 기획이 부실하다면 개발이 그만큼 고생을 하게되는 것이라 생각이 든다.
따라서 전체 프로젝트를 100으로 볼때 기획과 개발의 균형적인 분배가 중요하다.
그리고 그 분배는 팀원의 구성과 영량에 따라서 분배하면 될것 같다. 하지만 프로젝트 경험이 쌓이면 기획쪽에 비중을 두어서 최대한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는 쪽으로 프로세스를 조절해 가면 좋을것 같다.
회사의 기획력이 향상된다면 개발력에 따라서 결과물의 생산력이 높아질것으로 본다.
개발 프로세스 중 사전준비 단계 : 각 회사의 구조와 조직의 소속원의 능력에 따라서 적절한 문서를 만들면 된다.
코딩 들어가기 전에 나름 준비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용들이다.
이렇게 준비를 하면 나중에 이 문서들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것이다. 예를 들면 퍼블리셔 제안서 또는 정부 신청서 및 발표자료등으로...활용 가능하다.
가. 회사명_게임명_01_시장분석_v1.0_날짜
나. 회사명_게임명_02_배경스토리_v1.0_날짜
다. 회사명_게임명_04_퀘스트_v1.0_날짜
라. 회사명_게임명_05_게임기획서_v1.0_날짜
마. 회사명_게임명_06_IAP기획서_v1.0_날짜
바. 회사명_게임명_08_서버연동기획서_v1.0_날짜
사. 회사명_게임명_09_관리자페이지 기획서_v1.0_날짜
아. 회사명_게임명_10_업데이트 기획서_v1.0_날짜
이 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을 것이다.
좀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서 소규모의 회사들이 안정적으로 양질의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길 바랍니다.^^
'회사 경영 > 개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섬앱스에도 SWAT and Zombies Wallpaper등록했습니다. (0) | 2013.03.07 |
---|---|
모바일 게임 해킹에 대처방법을 생각해본다. (2) | 2013.02.21 |
카드게임 연구중... (0) | 2012.10.27 |
대표는 감독이되어야 한다. (0) | 2012.07.02 |
게임 테스트 단계. (0) | 2012.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