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9. 4. 10:21ㆍ모바일 게임
처음 게임플랫폼으로의 사업영역 확장을 들었을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능성은 높게 평가를 했지만 어느 정도는 불확실성을 벗어버리기에는 어려웠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오픈하고 보니 예상외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구글 매출순위 상위권의 상당부분들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위권에 들어갈 경우 일매출이 1억원은 넘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월 30억 정도로 이는 상당한 매출이고 현재 카카오톡게임하기에 입점되어 있는 개발사들 중 위메이드를 제외하면 대부분 중소 게임개발사로 한국게임개발사의 양극화를 어느정도 해소시켜줄 수 있고 개인적으로 좋은 환경이 구축되었다고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계속된다면 앞으로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통하지 않는 게임들의 경우 순위권에 들기 힘들것 같다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 면에서 아직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기존의 대형 모바일 게임 개발사인 컴투스와 게임빌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곤합니다. 이 2개의 회사들은 기존의 설치된 게임을 통한 크로스 마케팅을 통한 효과를 많이 보는 듯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통해서 게임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기존의 게임사용자들보다는 한번도 게임을 하지 않거나 게임을 즐겨하지 않던 분들의 유입으로 인해서 전체적인 스마트폰 게임시장이 성장했지 않나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이로인해서 컴투스나 게임빌의 매출에는 크게 여향을 주지는 않았을듯 합니다. 즉 카카오로 인해서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는 효과로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성장에 좋은 영향을 주지 않았을가요..?
우리도 스마트폰 게임을 만들고 있지만 앞으로 한국에서도 세계적인 스마트폰 게임 개발사가 많이 등장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다른 SNS서비스를 운영중인 회사들이 제2의 카카오톡게임하기를 만들어서 이쪽에서도 경쟁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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