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원목 창문형 공기청정기 만들

2019. 5. 25. 12:24만들기

728x90
반응형

     현재 사무실의 특성상 환기가 어렵습니다. 바로 창밖에 옆건물이 대략 2~3m 거리에 있고 그 아래 식당에서 뿜어져 나오는 음식 냄새로 인해서 점심과 저녁 시간대에는 창문을 열수 없습니다. 그나마 창문을 열 수 있는 시간대는 오전 10시까지 그리고 낮 3~5시 정도가 전부 입니다. 요즘에는 미세먼지때문에 그마저도 환기 시킬 수 없습니다. 이렇다보니 남들보다 일찍 그리고 늦게까지 에어콘을 가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요구사항 : 
1. 미세먼지는 기본이고 냄새를 걸러주면 좋을 것 같다.
2. 겨울철의 경우 실내 온도를 감지해서 자동 작동했으면 합니다.
3. 스케줄에 따라서 자동 작동했으면 합니다.

    위 조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원목 공기청정기 외에도 몇가지의 장치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위 조건을 충족시켜주는 제품이 현재 시중에서 찾을 수 없어서 직접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단 만족 스럽습니다. 필터는 QM6용  PM1.0 나노 차량용에어컨필터(활성탄필터) 2개를 이용했습니다. 공기의 흐름만 잘 통제한다면 창문을 여는 것 보다 훨씬더 실내 먼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 냄새로 어느정도 막아 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할 수는 없었습니다.

준비물 : 
1. 원목 15T 원목 수치를 측정해서 온라인 주문.(목공 본드로 조립했으며 생각보다 견고합니다.)
 - 원목은 종류와 두께 그리고 크기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많습니다.
2. QM6 차량용 에어컨 필터
 - 최근 추가로 구매시 1만원에 3개로 개당 3,300원 정도 합니다.
3. 컴퓨터 팬 x 4개
 - EVERCOOL EC12038L12EA ROHS/유체/3P/38T/T
 - 2018년도 구매 당시 가격은 개당 8,000원대 였지만 현재는 올라간것 같습니다.
4. 팬연결 허브  x 1개
 - FAN HUB-1 4포트 PWM 팬허브
 - 가격은 대략 6,000원 전후 제품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 4개의 팬을 한번에 연결해주는데 필요합니다.
5. DC 12V 온도센서 릴레이 스위치
 - 해외에서 $2전후의 제품들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7,000원에 구매했습니다.
 - 게시글 참조(https://cookzy.tistory.com/1677)
6. 스마트 스위치Blitzwolf의 스마트 소켓(BM-SHP6) :
- 게시글 참조(https://cookzy.tistory.com/1707)
 - 구매할 당시 가격은 대략 $13 정도며 현재는 좀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국내에서는 2~3만원등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제품 또는 연결 앱 지원이 편한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제작 비용은 낮은 편이 아닙니다. 원목이외 대략 68,600원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원목까지 더한다면 10만원 전후로 투자된것 같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기능을 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없는 관계로 직접제작의 결과물에는 만족할만 합니다.

공기의 흐름을 잘 통제한다면 외부의 음식 냄새와 미세먼지를 상당부분 줄여줄 수있었습니다.
한 2~3달 정도 사용한것 같습니다. 확실히 하단의 새필터와 상단의 기존필터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내 먼지가 쌓이는 정도가 즐어들었습니다.
사무실의 소음을 고려하여 풍량이 높지 않은 2,300 RPM x 4개 달았습니다. 생각에는 일반 대형 환풍기를 달아도 되었을것 같습니다.
실내 온도를 측정해서 팬을 자동 작동해주는 장치입니다. 기준 온도를 내리고 올릴수 있는 단추가 있습니다.
원격으로 그리고 소비 전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제 경우에는 위 제품을 4개째 구입해서 원격 조정 및 소비 전력 모니터링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